난 매일 매일 꿈을꾼다.

유로 가지를 치는 것은 문명이 주요 연료의 점진적인 압축과 액화를통해서 이루어 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원자의 중심부에 있는 무한한 에너지의 발견으로 진전이 뒤바뀐것처럼 보였다. 고체 농축우라늄 펠렛(pellet)이 알려진 어느 물질의 형태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았다. 우라늄 원자와 같이 놀랍도록 조밀한(그리고 상대적으로 가벼운) 에너지원이 있을 때, 액체 연료를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 필요성은 충분히 나와있다. 3장에서, 나는 액체 핵연료가 고체에비해 가지는 장점을 나열하였다. 이러한 장점 중 대부분이 화석 연료에도 적용된다. 당신은 석탄으로 제트기를 띄우지 못한다. 당신은 고체 연료로 로켓을 추진시킬 수 있다 : 그 소용없는 우주 왕복선 프로그램은 로켓을 궤도에 진입시키기 위해 고체 연료를 사용했고, 이 단계에서는 효율성과 스로틀(throttle) 능력이 아닌 엄청난 추진력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궤도에 오르면 액체 연료를 사용하는데 이는 더 효율적이고 가변성 있는 동력을 가능하게 한다.

고체 연료 추진으로 시작했다면, 당신은 그것을 끄지 못한다. 그것은 계속해서 연료가 다소진될 때까지 탈 것이다. 이것이 고체 연료 우라늄 원자로의 폭주시 원자로를 냉각하기 위한 상황에 직면한 사람에게 익숙한 시나리오이다. 화석 연료가 고체이든, 액체형태이든 아마도 폐기물 문제가 있을것이다. 석탄 발전소는 석탄재(같이 비교하면 이것이 1온스 당 원자력 발전소 폐기물보다 더 방사능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를 남기며 거대한 양의 탄소가 공기 중으로 방출된다(참여 과학자 모임(Union of Concerned Scientists)에 따르면, 일반적인 석탄 발전소는매년 370만톤의 이산화탄소를 생성한다.) 액체 원유, 천연 가스, 가솔린은 약간 더깨끗할 따름이다.

동일한 방식이 고체 노심 우라늄 원자로에도 적용된다. Yucca 산 실패가 보여주듯이, 핵 폐기물의 저장과 핵 확산의관점에서 핵 폐기물 문제는 미국 원자력 르네상스의 가장 큰 걸림돌이다. 액체 연료 핵연료, 특히 엘에프티알은 이러한 폐기물 처리 딜레마를극복할 가장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토륨 지지자들은 사실 엘에프티알이 근본적으로 핵폐기물 문제를 모두 제거해 준다고 말한다. 예상했듯이, 상황이 꽤 간단하지 않다. 이를 완벽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핵 폐기물의 구성 및 근원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Eugene Wigner에 대한 유명한 일화를 소개하려 한다. 가장 문제가 되는 장기 핵 폐기물은 초우라늄 원소들이다. 원자로 내 노심에서 생성되는 초우라늄 원소들은 단순히 우라늄원소번호 92번보다 큰 원소 번호를 가지고 있는 것들을 말한다. 이러한 원소들 중 자연 그대로 존재하는 물질은 없고, 겨우 측정 가능한수준에서 나타날 뿐이다. 핵무기의 확산을 조절하는 가장 중요한 원소 중 하나는 플루토늄-239 이다. 플루토늄 239는 지구에서 가장 치명적인 물질이라고 일컬어 지는데, 라돈 가스의 부산물을 포함하여매년 산업계에서 생산되는 물질들 중에 이것보다 유독한 물질은 없다.

댓글 남기기